Trip

황매산 등산코스 지도, 주차 정보, 가족 나들이 하기 좋은~

_Jie 2024. 3. 19. 17:53
반응형

체력이 좋지 않은 편에 속하는 저는 등산을 가더라도 최대한 많이 걷지 않는 곳을 가곤 해요. 예전에 갔다 왔던 주왕산도 얼마 걸리지 않았지만 이번에 다녀온 황매산 또한 적절하게 걸을 수 있는 곳이라 마음에 들었어요. 여기는 오토캠핑장과 가까이 있어서 그런지 유모차도 보이고 초등학생과 함께 오는 가족단위도 보였어요. 그야말로 가족 나들이 하기에 적절한 곳이 아닌가 싶어요. 아이들이 등산할 정도라면 어른은 충분하겠죠?

황매산_등산코스2
황매산 등산코스 초입 부분

황매산 군립공원 주차장에 주차를 하고 안내소를 지나 오르기 시작하는 초입 부분이에요. 관광안내소를 기준으로 한 바퀴 돌고 내려오는 코스를 다녀왔어요. 왕복 1시간 30분정도 걸렸는데 중간마다 사진을 찍거나 쉬어가서 그 정도 걸렸어요. 오르막길의 끝에서 김밥도 먹었네요.

황매산_등산코스3
황매산 등산, 올라가는 중
황매산_등산코스_관광안내소
황매산 등산 중 안내소

올라가는 길목은 경사가 급하지 않아 괜찮아요. 평평한 길 따라 계속 걸으면 되고 남녀노소 다 오는 곳이기에 중간마다 벤치도 잘 갖춰져 있어요. 길도 여러 갈래라서 제가 갔던 곳이 아니어도 더 짧은 코스, 긴 코스 등 다양하게 있어요. 안내소에서 확인하거나 다른 블로그들을 참고해 주세요!

아직은 겨울의 끝자락이라 휑한 기운이 가득하지만 5월 철쭉이 피는 계절에 오면 정말 예뻐요. 휘황찬란한 색깔에 많은 사람들이 온다고 하던데 그때는 주차하기 어려울 것 같아 이번에 다녀왔어요. 그리고 10월에는 억새가 가득 찬 곳이라 등산 겸 구경도 같이 할 수 있어요.

황매산_등산코스_등산중
황매산 등산코스 경치구경

황매산 군립공원은 입장료는 없지만 주차비가 별도로 책정돼요. 황매산 군립공원 주차 요금은 기본 4시간 기준으로 중소형은 3,000원 대형은 10,000원이에요. 경차와 전기자동차는 50% 감면이며 4시간 초과 시 시간당 1,000원씩 증가돼요. 주차장의 경우 제가 갔던 오토캠핑장 외에도 숲속야영장, 수목원, 군립공원 초입 부분 등 여러 군데가 있어요. 방문하기 전 지도 꼭 확인해 보고 가셔요~ 차를 가지고 올라가는 길목이 꽤나 가파른 편이거든요.

황매산_등산코스_오르막길
황매산 등산코스 하늘계단
황매산_등산코스_올라가는중
황매산 하늘계단 정상

황매산 군립공원의 하늘계단은 생각보다 높아 한 번에 올라가기가 힘들었어요. 중간에 조금씩 쉬어가며 올라가면 멋진 풍경을 볼 수 있어 추천해요. 시원한 하늘과 함께 산등성이가 멋지거든요. 아! 등산코스 중에는 화장실이 없어 오르기 전에 꼭 다녀오세요.

황매산_등산코스_김밥
황매산 등산 중 점심

출발할 때 집 근처에서 샀던 꼬마김밥이에요. 물 한 통도 가져와 같이 먹었는데 너무 맛있었어요. 오르막길 한참 오르고 나니 너무 배고팠거든요. 시원하다 못해 차가운 바람맞으며 밥 먹는데 기분이 좋아지는 듯했어요. 답답했던 일상들이 한 번에 사라지는 기분~

728x90

한 바퀴 돌고 가는 길이라 반대편으로 내려가야 돼요. 내리막길은 조금 험한 편이라 다리에 힘이 들어가요. 흙돌길이라 더 그럴 수도 있겠네요. 아이들과 함께라면 뛰는 건 금지! 올라올 때는 느껴지는 높이보다 내려가는 길에 보이는 하늘계단 정상이 엄청 높게 느껴져서 놀라기도 했어요.

황매산_등산코스_중간지점
황매산 등산코스 중간지점

하지만 황매산의 진짜 정상은 위 사진에서 보이는 제일 높은 부분이에요. 정상까지 이어진 데크가 있어 길 따라 계속 가면 되는데 체력이 없는 편에 속하는 저는 엄두를 못 내겠던걸요ㅠ 멀리서 지켜보기만 할 뿐.. 사진 상에서 왼쪽에 있는 돌담은 황매정각이에요. 황매산이 합천과 산청의 경계에 있어 지금 보고 있는 뷰의 왼편으로는 산청이거든요. 그래서 산청황매산미리내파크에서 출발하는 등산 코스도 있어요.

황매산_등산코스
황매산 등산코스 하산중
황매산_등산코스_촬영지
황매산 태극기 휘날리며 촬영지

꺾어지는 길목에서 내리막길로 내려오면 별빛언덕이라 부르는 평원을 볼 수 있어요. 알고 보니 여기가 태극기 휘날리며 영화의 촬영지였어요. 아마 영화를 본 분들은 여기가 어느 장면인지 아실 거예요! 길 따라 계속 내려오면 되는 코스라 헷갈리지 않고 돌아올 수 있어요.

중간마다 쉴 수 있는 공간, 연못, 피크닉 장소 등 여러 곳이 있어 돗자리 들고 와도 좋을 것 같아요. 당연히 취사는 안되지만 과자류나 김밥, 도시락류는 괜찮으니까요. 저희가 갔을 땐 단합회 하는 분들도 있었어요. 황매산 군립공원 안내소로 돌아오는 끝자락에 신발을 털 수 있는 바람 나오는 기계도 있어요. 마지막에 잊지 말고 하세요! 생각보다 먼지가 많은 편이라..

황매산_등산코스_지도
황매산 등산코스 지도

제가 다녀온 코스예요. 황매산 군립공원의 정식적인 등산코스는 아니지만 이 루트로 다니는 분들도 꽤 많으시기 때문에 추천드려요! 크게 힘들이지 않고 재밌게 다녀올 수 있어요. 아이들과 함께 한다면 합천에 영상테마파크도 있어서 구경 오실 때 한 번쯤 들려 산책하기 좋을 듯해요.